Serienz의 모두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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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아마 도탑전기 플레이어라면 최소 한 번쯤은 메인으로 사용해보셨을 캐릭터입니다. 소위 말하는 [좀비덱] 에 투입하는 경우도 있구요, 어제(`15.9.27 일요일) 로서 첫 번째 시즌이 종료된 길드전에서 그 활용도가 나름 입증된 캐릭터입니다.


통상 좀비덱이라 하면 [각성 성기사, 각성 강령술사, 흑마법사] 를 베이스로 하게 됩니다. 4만가량의 체력과 물리방어력 600대의 성기사가 각성스킬과 축복 을 통해 물리방어력을 극대화하고, 마법저항 600대의 강령술사가 망령의 치유 및 망자소환을 통해 라인을 유지해 주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흑마법사의 화염골렘이 어그로를 끌어주기도, 혹은 상대방의 스킬을 차단해주기도 하면서, 어둠의 주문 을 통해 아군의 치유를 진행합니다.


여기에 각성 사신, 각성 꿈의요정, 각성 윈드레인저, 각성 악마술사, 각성 트롤창병, 각성 기사단암살자 등을 적절히 변주하여 공격력을 끌어올리거나 카운터덱을 구성하기도 하고, 드라이어드와 그림자사제를 넣어 생존력을 확보하기도 합니다. 특히 드라이어드를 넣을 경우, 그 덱의 총 공격력은 대폭 하락하지만 대신 엄청난 생존력을 보장받게 됩니다.


좀비덱 베이스에서 흑마법사를 제외한 후, 각성 사신과 각성 꿈의요정, 드라이어드를 끼얹어서 만들어진 덱은 첫 번째로 만난 상대방을 통해 적당히 마나를 채운 상태로 넘어가는 순간 소위 말하는 [무쌍] 을 찍게 됩니다. 거의 시작하자마자 성기사의 수호 스킬로 두세 번째 타격까지의 물리피해를 무효화하며, 최소한 그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발동하게 될 사신 혹은 꿈의요정 궁 스킬, 혹시라도 상대방이 카운터로서 트롤창병이나 악마술사, 윈드레인저가 있다손 쳐도 적절할 때에 온 되는 드라이어드의 회복 혹은 매혹 스킬까지.


...절대 제가 저런 덱에 속수무책이라서 이렇게 적는 건 아닙니다(후우...)



각설하고 시작해 볼까요?



[일반 드라이어드 오렌지 2단계, 풀템 - 일반 이미지]


일전 사신, 죽음의 기사, 해골왕 의 각성을 투표로서 풀었을 때, 드라이어드가 투표 명단에 있었습니다. 대세는 앞서 말한 세 캐릭터였지만 일부 유저들은 과거 [파맛 첵스] 사건을 환기시키며, 과연 중국 서버에서도 아직 오픈되지 않은 각성 드라이어드가 투표로 당첨되면 어떻게 될 것인가를 궁금해하면서 즐거워했었죠.(네, 저도 그 한 사람입니다 +_+乃)


일러스트도 큰 변화 없는, 초기 사용 유닛입니다. 이렇게 모니터로 일러스트를 보니 저거 생각보다 야한데요? 재차 드는 의문입니다만 도탑전기가 전체이용가라는 게 가끔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서큐버스라던가 서큐버스라던가(...)



[스펙 1. 캐릭터 자체로만 보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 이름 드라이어드]


버프가 총 4개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아닙니다.


1. 신병단 으로서 각성 캡틴의 패시브를 받습니다. 체력이 증가합니다.(최대 4,500, 스킬레벨 30 기준)

2. 마법여성류 로서 각성 사신의 패시브를 받습니다. 마법관통이 증가합니다.(최대 90, 스킬레벨 30 기준)

3. 여성 으로서 발키리 훈련장 입장이 가능합니다.

4. 자연류 로서 각성 꿈의요정의 패시브를 받습니다. 최대 체력이 증가합니다.(최대 4,500, 스킬레벨 30 기준)


각성 캡틴, 각성 성기사, 각성 사신, 각성 꿈요, 드라이어드 조합으로 가면 드라이어드의 체력이 9,000 증가하지만

큰 의미가 없을 듯합니다 +_+



소위 말하는 [게임에서 여성 캐릭터의 방어력은 복장의 노출도와 비례한다.] 라는 우스개가 있습니다. 방어력 높고 온갖 종류의 옵션이 잔뜩 붙여질수록 그 무게(혹은 면적 등)가 현저히 감소해가는 것을 짚고 있는데요, 그렇게 따지면 위 일러스트대로인 경우 드라이어드의 방어력은 극강(...) 이어야 할 듯한데, 스펙 상으로는 순삭 이 떠오릅니다.


일단 체력이 22,760 으로 각성 강령술사, 각성 악마술사, 슬레이어 등에게 크리티컬의 도움을 받으면 원샷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나마 물리방어 및 마법저항 모두 300이 넘는지라 크리티컬만 아니면 어떻게든 생존은 하는데요, 그래도 무서운 건 변함 없네요. 물리공격은 이미 큰 의미가 없을 지경이고, 마법강도는 준수합니다만 드라이어드는 공격용 캐릭터가 아닙니다.(단호) 그렇기 때문에 물리치명타가 예상보다 높은 것이라거나, 마법치명타는 겨우겨우 세 자리수가 된 것이라던가는 그렇구나 ~ 하고 넘어가 주시면 되는 일이지요. 체력회복 및 마나회복은 요즘처럼 [불타는 성전] 도 악몽 난이도로 돌고, 일반던전도 13장 이후로는 마나회복 50% 디스카운트를 맞는 상황에선 큰 효력은 없습니다.


회피라도 높았으면 싶은데 거의 기본에 가까운 10포인트에, 물리방어 관통은 왜 있는지 모르겠다는 느낌마저 듭니다. 살짝 잘렸지만 같은 의미로 마법저항 무시도 큰 의미를 담지 않습니다.



[스펙 2. 치유스킬이 다르다 치유스킬이!]


두둥. 드라이어드의 존재이유인 치유스킬 버프입니다. 네. 효과 상승 182%라고 합니다. 즉 회당 1,000을 채운다고 하면, 2,820 으로 늘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웬만한 방어력을 갖고있으면 평타에 대해 통상 서로 1,000 ~ 2,000 정도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한두 대를 더 버티냐 안 버티냐를 결정해주는 수준입니다. 심지어 스킬 레벨 상승도 적용되고요, 사일랜서, 꿈의요정 등이 툭툭 던지는 침묵에도 35%의 내성을 갖고 있습니다.


학원스킬(영웅학원) 을 통해, 스킬레벨 상승을 +1 더 갖고 올 수 있고요, 치유스킬에 15% 더 얹어주네요(ㄷㄷㄷ) 그리고 깨알같지만 물리방어가 마법저항보다 더 낮았었는데 이를 보정해 줍니다.



[스펙 3. 영웅학원 Status]


신규 업데이트 이후 화면이 생겼습니다. 현재 드라이어드는 두 권의 책으로 버프를 받고요, 전 모두 마스터해 주었습니다. 1성 이랑 3성짜리 책이다 보니 버프 자체가 크지는 않습니다만, 아마 책이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투성직자 같은 느낌으로 공격력을 점프업 시켜준다던가 말이죠.



[스킬 1. 일반스킬]


기본스킬 4가지 입니다. 각기 설명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의 힘 : 총 4번의 힐링을 부여합니다. 설명으로는 회당 치유량이 465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이 증가량에도 증가%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위 증가버프대로면 197% 증가, 465 인 경우 추가분이 900 이상...ㄷㄷㄷ)


추진 : 투창을 던져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가 1,023 증가한다고 합니다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가끔 생각보다 큰 데미지를 주어서 놀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매혹 : 베어워리어의 카운터라는 말이 나오게 만들었던 그 스킬입니다. 상대방 한 명을 유혹하여 일정 시간 동안

  머리 위에 하트 표시를 남기고, 그 상태에서는 자기 편에게 공격을 시전합니다. 과거에는 베어워리어의 궁 타이밍에

  매혹이 걸림으로서 팀킬 내는 베어를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패치가 된 것인지 혹은 오렌지 등 상위등급 오픈 때문인지

  이러한 장면이 자주 연출되지는 않고 있어 아쉽습니다.

  자매품으로 궁 온 상태의 로그나이트에게 매혹이 들어가면 굉장히 재미있는 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우리 편이 그 상황을 경험하게 되면 급 짜증이 납니다.)


불가침 : 물리피해가 46.5% 감소합니다. 애써서 300 이상의 물리방어를 뚫고 데미지를 넣어도, 총 피해의 46.5% 를

자체 할인해 버립니다. 그래서 물리공격을 사용하는 적에게는 쥐약인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경기장에서 어둠순찰자와

단 둘이 남는다거나...하면 굉장히 지루해집니다.


90레벨 5성 오렌지 2단계 풀템의 드라이어드가 회당 얼마나 회복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이미지 한 개를 첨부합니다.



[5성 90레벨 오렌지 2단계 풀템 VS 4성 99레벨 퍼플 3단계 상대방]


15-1장 정예던전입니다만...일단 5성 90레벨 오렌지 2단계 풀템 드라이어드는 회당 6,571씩 4번 채워주네요. 웬만한 탱커들은 50% 이상, 일반적인 유닛들은 80% 이상 채워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캡쳐하면서 무서웠던 건 상대방 드라이어드는 왜 9,648이나 채우는 걸까요? 같이 나온 빛의 마법사 덕분에 버프를 받은 것 같긴 하지만, 무시무시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