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enz의 모두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 소개의 시간입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5성에 오렌지 2단계를 달성한 캐릭터가 더 이상 없는 관계로 본 포스팅 이후로 일주일 정도? 의 포스팅 정지기간이 있을 듯하네요 ㅠ_ㅠ 

(오렌지 1단계 5템으로 대기중인 성기사라던가 트롤전사 등이 있긴 합니다만 승급하는 순간 오히려 스펙다운이 되어서...^^)

(게다가 내일 오렌지 0단계가 되는 꿈의 요정에 온 여력을 집중하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땜장이입니다.



[일반 땜장이 오렌지 2단계, 4번째 아이템 없음 - 일반 이미지]


땜장이는 아쉽게도 아직 각성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미지 변경은 없네요. 하지만 제 기억이 맞다면 도감 이미지가 한번 변경되었거나 그럴 겁니다.


땜장이는 윈드레인저와 같이 초반에 지원되는 영웅은 아닌데요, 하지만 상대방으로는 바로 보실 수 있었을 겁니다. 2-5 던전에서 최초로 보실 수 있지요.


오렌지 1단계 혹은 2단계가 풀리기 전부터 땜장이에 대한 인기는 사실 시들했었습니다. 강력한 상위호환 캐릭터인 로보로이드의 존재가 땜장이의 존재의의를 거의 완전히 덮어버렸죠. 물론 초반에는 꿩 대신 닭이라고, 로보로이드가 폭풍같은 딜링을 자랑하는 스테이지들에서 로보로이드를 갖고있지 않은 (저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은 땜장이를 사용했었습니다만, 적어도 1서버의 경우 이젠 웬만한 길드엔 로보로이드가 몇대씩 굴러다니는 상황이 되고 나니 그 활용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예 안 좋은 캐릭터인 것은 아닙니다.



[스펙 1. 특성이 명확한 수치들]


땜장이의 외연은 그야말로 [한방에 우다다다 딜을 쏟아붓는 모습] 을 연상케 하는데요, 주된 딜이 마법데미지인 만큼 속성에서도 그 점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지능 증가치는 얼음마녀(9.9...ㄷㄷㄷㄷ) 혹은 슬레이어(9.8...) 를 제외하면 거의 탑클래스의 모습을 보여주고요, 위의 두 캐릭터들이 갖는 상대적 약점인 물몸이라는 점(힘 증가치 5.1 이하)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마법딜러이면서 어느정도 생존력을 보장받고 있지요. 대신 민첩은 거의 포기한 모습(이번에도 비교대상인 오우거법사의 민첩 수치는 4.8 입니다.)을 볼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웬만한 상대의 공격은 다 얻어맞아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격수, 우주해병, 로보로이드, 고블린공격기 와 같이 기계류 에 해당하구요, 기계류의 경우 각성 고블린공격기의 각성스킬인 [기계정통] 에 의해 버프를 받습니다. 30레벨 만렙의 경우 공격속도, 마법시전속도가 27% 증가하는데 이게 상당히 높아 보이긴 하지만 과거 카오스온라인 님의 실험에 따르면 그닥 큰 효과는 없었다고 공카에서 이야기가 있었죠. 버프가 하나밖에 없다는 점도 로보로이드의 하위호환같아서 아쉽습니다. 

(반전으로 로보로이드는 야수류 라고 하는데, 문제는 그 버프가 고인에 가까운 야수왕 각성스킬이라는거...)


최대체력은 어제 소개해드린 윈드레인저보다 1,800가량 높습니다(윈드레인저 27,728, 땜장이 29,557) 이정도면 상대방의 공격을 한대 더 버틸 수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를 가르는 기준이 되지요. 물리공격은 역시 전공이 아니라 그러는지 3,125로 윈드레인저에 비해 10% 가량 낮습니다. 대신 마법강도는 7,095로서 발군의 모습을 자랑하는데, 5성 오렌지 2단계 4템 로보로이드의 마법강도가 7,520이라는 걸 볼 때 왜 이리 한결같이 하위호환인지 그저 눈물이...


물리방어는 345, 마법저항 413은 물리방어는 그닥이지만 마법저항이 상당해서 상대방이 마덱 인 경우 유효합니다.(로보로이드의 경우 물리방어 361, 마법저항 370으로 상대적으로 마덱에 약한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물리치명타와 마법치명타 역시 중간에서 낮은 편인데요, 이건 학원속성으로라도 보정을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체력회복은 의미없고, 마나회복은 실제로 보면 45 ~ 50% 가량 채워주기 때문에 스킬 관리에 굉장히 편리하긴 합니다.


회피는 네...기본으로 누구나한테 다 주는 +5 입니다. 뒤집어 말하자면 땜장이가 뭔가를 피해야 클리어가 가능한 스테이지라면 그냥 포기하심이 더 나을 듯합니다. 아니면 잘 키워서 딴딴해지도록 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듯하네요. 물리방어 관통 수치도 참 아쉽습니다.



[스펙 2. 마법으로 먹고살아야 하는 캐릭터]


마법저항 무시 87포인트가 달려 있는데요, 이는 마법데미지로 폭딜을 쏟아붓는 빛의마법사(빛법)가 오렌지 0단계 풀템일때 고작 32포인트, 궁으로 모든 걸 설명하는 강령술사도 15포인트라는 걸 생각하면 굉장한 수치입니다. 심지어 이 수치만으로 놓고 보면 5성 오렌지 2단계 4템인 로보로이드의 수치(72)보다도 더 높은 값이고, 따라서 가끔씩 땜장이가 쓰는 레이저라던가 고블린미사일이 끔살을 가져오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고블린미사일은 몰려있으면 스플래시 적용이 되어서, 두셋씩 잡아내기도 합니다.)


스킬레벨 상승 +2는 깨알같이 실명 성공률을 올려주는데요, 만렙일 경우 스킬레벨도 만렙으로 찍으면 상대방 레벨이 92 이하인 경우 100% 실명이 걸립니다. 즉 경기장이나 최강전장 등에서는 100%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동시에 침묵저항도 붙었네요.


아주 불행한 사실은 제가 들고있는 영웅학원 서적 중 땜장이의 버프 서적이 하나도 없다는 겁니다. 이거 버프가 정말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궁 캡쳐샷 1]


15-6스테이지를 어제 윈드레인저 캡쳐하면서 3성으로 졸업해서, 오늘은 15-7스테이지를 도전해봤는데 원클리어를 했습니다. 2라인부터 원클 느낌을 느끼고 땜장이 궁을 써봤는데요, 두번째 탄 데미지가 5,833이 들어갔네요. 크리티컬 데미지인듯 합니다. 그러고 보면 도탑전기는 크리티컬은 무조건 200%가 적용되는 것이 참 단순해요.



[모두들 땜장이 키우세요 두번 키우세요]


3라인에서 들어가자마자 성기사 궁 켜고, 사신 궁 켠 다음 흙마 골렘을 떨어뜨렸더니 기사단암살자가 죽어가길래 윈드레인저 궁으로 마무리하고, 그냥 지나치기 아쉬워 땜장이 궁을 써봤습니다. 그런데 위에 나오는 데미지를 혼자 뽑아내면서 마무리 지었습니다. 4,999 라고 보이는듯한 저 수치는 사신 궁으로 나가사이렌 잡은 컷이구요, 8,559랑 9,119, 7,389는 모두 땜장이 궁으로 뽑아낸 데미지입니다. 궁의 특성 상 주변부를 랜덤하게 두들기다보니 이런 효과가 있네요.


로보로이드 때문에 많이 죽었지만, 가이아에서 뭔가 부활시켜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땜장이 파이팅 !!